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담배는 청자, 노래는 추자>
    7080 가수/7080 여자가수 2021. 3. 26. 09:46
    728x90
    반응형

    제가 어려서 주위에서 너무나 많이 들었던 소리가 바로 담배는 청자, 노래는 추자라는 말입니다. 심지어 당시 심야 라디오 음악방송에서도 이 소리를 들릴 정도로 김추자의 인기는 극강이었습니다. 실제로 김추자의 활약기간은 1969년에서 1975년 전후에 불과했으나, 그 파괴력이 엄청난 셈이었습니다. 무엇이 이렇게 어마어마한 김추자 신드롬을 낳았을까요?

     

    김추자의 인기요인은 첫째는 록발라드, 소울 등 당시에는 흔하지 않았던 음악을 들고 나왔음에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능숙하게 소화한 김추자의 천부적인 재능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요즘 들어도 촌스럽지 않은 세련되고 귀에 착착 감기는 김추자의 노래 대부분을 록음악의 대부 신중현이 만든지라 더욱 빛이 났습니다. 둘째는 천상 연예인일 수밖에 없는 수려한 외모입니다. 당시는 외모가 딸려도 대형가수가 될 수 있었지만, 비쥬얼이 더해진다면 더욱 큰 대형가수가 되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셋째는 남성들의 시선을 강탈하는 섹시율동입니다. 당시에는 이상하게 가수들이 열중 쉬어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게 정석이 되었습니다. 한국인에게는 삼국유사에 등장하는 회소곡에피소드가 말하듯, 춤과 노래의 인이 박힌 DNA가 있습니다. 신명이 날 수밖에 없는 김추자의 춤사위가 김추자를 사랑하게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김추자의 대표곡 중의 하나인 님은 먼 곳에입니다. 무수히 많은 가수가 리메이크를 할 정도로 신중현의 이 대단한 걸작의 원곡자가 바로 김추자입니다. 어깨너머 미군부대에서 흐르는 팝의 록과 소울, 메탈 등을 배웠다는 신중현은 한국적인 정서를 배합하여 님은 먼 곳에를 완성하였습니다. 곡과 가사가 따로 노는 경우도 많은데, 이 곡은 가사가 마치 자신의 일처럼 가슴에 박힙니다. 님이 있어도 내 마음을 전하지 못하면 먼 곳에 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바로 옆에 있어도 사랑의 마음은 허공을 향하는 그 이질감과 거리감을 그리는 노래가 님은 먼 곳에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nlNtfs2LSY

     

     

    그래서 이 노래는 시대를 관통하는 연인의 정서를 대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명곡의 판단기준 중의 하나가 시대가 변하면서도 서로 다른 세대구성원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가 여부입니다. ‘님은 먼 곳에는 발간된 지 무려 50년이 넘는 오래된 곡임에도 끊임이 없이 리메이크가 되어서 재해석을 낳고 다른 세대구성원들 간에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김추자는 1970년대 전후의 시대의 아이콘이었습니다. 그러나 님은 먼 곳에를 통하여 김추자는 끊임이 없이 부활을 하고 비상을 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